본문 바로가기
정보 공유/냉동(냉수) 시스템

증발기(Evaporater), 증기압축식시스템 주설비, 냉동(냉수) 시스템 요소기술

by 새로운 실험과 점검 2020. 6. 13.
반응형

4. 증발기 (Evaporater)

 

1) 건식 증발기

 

o 팽창밸브를 나온 냉매액과 냉매가스가 코일 내를 동시에 흐르면서 냉매액이 증발하는 것으로 증발기 출구에서 액이 모두 증기화하여 건도가 “1”을 유지하는 증발기

 

o 냉매증기는 냉각작용이 없으므로 냉매의 열통율이 나쁘게 되지만, 소요 냉매량이 적으면 윤활유가 증발기에 적게 남아 있기 때문에, CFC계 냉매와 같이 유가 냉매에 용해되는 경우에 사용.

 

o 팽창밸브에서 감압된 냉매가 증발기에 유입되어 튜브 내를 흐르는 동안 점점 증발하여 튜브 출구에서는 완전히 증기가 된다.

 

o 전열면은 액과 증기가 동시에 접촉(가스의 접촉 부분이 많음)되어 전열 효과가 좋지 않음

 

o 소요 냉매량이 적고, 윤활유가 증발기에 고이는 량도 적다.

 

o 증발기 출구에서는 냉매액이 압축기로 유출되지 않도록 팽창밸브에서 냉매유량을 조절 한다. ­

 

① 셀튜브식 증발기 : 관내에는 냉매가 흐르고, 관외에는 피냉각물이 흐르도록 되어 있 는 구조이다. ­

② 셀코일식 증발기 : 관내에 냉매가 흐르도록 한 것으로, 모양에 따라 입형과 횡형으 로 구분할 수 있다. 제작은 간단하나 유속이 늦고 열통과율이 나쁘며, 주로 소형장치에 이용. ­

③ 플레이트형 증발기 : 구조가 간단하기 때문에 소형 가정용 냉장고나 쇼케 이스 등에 널리 사용한다. ­

④ 핀코일식 증발기 : 대부분의 송풍기로서 공기를 강제적으로 유동시키는 것으로 유니 트 쿨러라고 한다. 공기조화기, 냉장고 등의 공기냉각용으로 많이 사용.

­ ⑤ 나관코일식 증발기 : 산업용 냉장고의 천정 코일, 벽 코일, 동결실의 선반 코일 등이 있다. 제상의 어려움은 있으나 구조가 간단하고 보수가 필요 없는 장점이 있다.

­ ⑥ 탱크용 증발기 : 제빙에 사용하는 브라인 냉각용으로 널리 사용

 

 

2) 만액식 증발기

 

o 증발기내에 냉매액이 항상 가득 차 있는 것으로서, 증발된 가스는 액중에서 기포가 되어 상승하므로 분리된다. 따라서 피냉각 물체와 전열면이 거의 냉매액과 접촉하고 있기 때 문에 전열작용이 건식보다 양호하지만 냉매가 많이 필요하다.

 

o 증발기내는 냉매액으로 항상 가득차 있으며, 증발된 가스는 액 중에서 기포가 되어 상승하여 분리된다.

 

o 전열면이 거의 냉매액과 접촉하고 있으므로 전열 작용이 용이하지만 냉매가 만히 필요 하다.

 

o 증발기내에 액을 가득 채우기 위해서는 Float Valve를 활용한 액면제어장치가 필요하며, 또 액과 증기를 분리하여 압축기로 유입하기 위하여 액분리기(Accumulater)가 필요하다.

 

o 냉동기유는 암모니아의 경우 증발기 하단부에서 간다니 제거가 가능하나 프레온의 경우 에는 냉매와 혼합되기 때문에 별도의 회수장치가 필요하다. 

 

 

3) 반만액식 증발기

 

o 건식과 만액식의 중간 정도의 장치이다. 전열효과는 건식 보다는 좋으나 만액식에는 미 치지 못한다.

 

o 증발기내에 냉매가 어느정도 고이게 한 것이며, 건식과 만액식의 중간 상태

 

o 냉각코일에 냉매를 공급할 때 건식은 위에서 공급하는 top feed 방식 대신 반만액식은 주로 아래에서 공급하는 bottom feed 방식을 채택한다.

 

o 증발기에서 액이 유출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증발기와 압축기 사이에 액분리기를 설치한다.

 

o 전열 효과는 건식보다 좋으나, 만액식 보다는 떨어진다.

 

 

4) 냉매액 강제순환식 증발기

 

o 증발기에서 증발하는 액화냉매량의 4∼6배의 냉매를 강제적으로 순환시키는 방법이다. 이 형식은 원심식 냉동기와 저온용 냉동장치에 많이 사용된다. 구조가 복잡하고 냉매펌 프가 필요하기 때문에 제작비가 비싸나, 최근의 산업용 냉동장치에서는 거의 이 형식의 증발기를 사용한다.

 

o 증발기에 냉매액을 액 펌프로 강제 순환한다.

 

o 순환량은 증발냉매량의 4~6배 정도

 

o 증발기 출구에는 기체 액체 혼합 상태이며, 액체는 저압수액기(Low Pressure Receiver)에 쌓여 재순환하고 증기만 압축기로 유입된다.

 

o 증발기 내는 거의 액체 상태이며 냉매 액의 유속이 빠르고 냉동기유가 체류하지 않으므 로 전열 효과가 가장 좋다.

 

o 증발기내의 압력 손실이 문제가 되지 않으므로 증발기의 배관 길이가 긴 대형 장치에 이용된다.

 

 

 

 

 

보일러세관, 노통연관보일러, 수관보일러, 관류보일러, 계속사용안전검사

 

EG-TIPS 에너지온실가스 종합정보 플랫폼

냉동(냉수) 시스템 냉동이란 어떤 물체나 공간의 열을 인위적으로 빼앗아 주위의 온도보다 낮은 온도로 만들거나 혹은 저온 상태를 유지하는 것. 이와 유사한 용어로 동결, 냉방, 냉장 등이 있으

tips.energy.or.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