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공유/냉동(냉수) 시스템

이중효용 흡수식시스템, 냉동(냉수) 시스템 요소기술

The Letter 2020. 7. 3. 16:16
반응형

흡수식 시스템 주설비

 

o 흡수식 냉동기의 냉매와 흡수제를 기준으로 분류하면 현재 공조용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물-리튬브로마이드 수용액과 저온용 또는 소규모 고조용으로 일부 사용되고 있는 암모니아-물계로 나눌 수 있다.

 

o 또한 사이클의 종류에 따라 일중효용, 이중효용 및 흡수식 히트펌프와 삼중효용 및 자기 재생사이클 등으로 분류되며, 사용열원에 따라 온수식, 증기식 및 직화식 등으로 나눌 수 있다.

 

 

 

2. 이중효용 흡수식시스템

 

1) 원리

 

o 2중 효용 흡수식 냉동기의 재생기는 고온재생기와 저온재생기로 구분되며, 고온재생기에 서는 중압증기에 의하여 흡수액을 가열하여 냉매증기를 발생시키고, 그 냉매증기가 저온 재생기에서 응축할 때 열을 이용하여 다시 한 번 흡수액을 가열하여 냉매증기를 발생시 킨다. 

 

o 이 냉매 증기는 응축기에서 응축되고, 저온 재생기에서 응축된 냉매액과 함께 증발기로 유입된다.

 

o 웅축기에서 부하가 1중 효용 흡수식에 비하여 감소하므로 냉각탑의 설비용량을 절감할 수 있으며, 성능계수가 1.2 정도로 우수하다.

 

o 열원방식별 표준조건, 증기식 7~8kgf/cm², 고온수식 180℃ 이상에 사용

 

 

 

 

 

 

2) 구성

 

 

 

 

 

 

 

가. 증발기

 

o 소형 흡수식 냉동기의 경우 냉매는 물, 흡수제는 리튬브로마이드를 사용함. 증발관-냉매산포장치 및 냉매받이로 구성됨.

 

o 냉매(물)-흡수제(리튬브로마이드)의 경우 증발기에서 냉매인 물이 5℃에서 증발하기 위해 서는 6.5mmHg의 저압이 유지되어야한다. 따라서 외부냉매저장조에서 냉매를 펌프로 퍼 올려진 냉매가 산포 장치에 의해 접촉 유하하기 때문에 냉수에서 열을 빼앗아 냉동 효 과 발생. 냉매를 전열관 외표면에 분사하여 주는 관수형, 증발관 내부는 냉수가 흐름. 이 는 만액식 증발기의 경우 냉매의 높이에 따른 압력이 작용, 증발온도가 높아지기 때문임

 

o 흡수기와 마찬가지로 전열관 외표면에 냉매를 고르게 분사하기 위해서는 스프레이 노즐 에 의한 분무 방식과 트레이에 의한 적하 방식을 적용한다.

 

o 응축기를 거친 냉매 물은 증발기 내에서 증발기 튜브 위에 특수노즐을 통해 스프레이됨

 

o 냉매인 물은 튜브 내의 냉각수를 냉각해 냉수로 만든 후 증발 잠열을 냉수에서 얻으며 증발하여 증기 형태로 엘리미네이터를 통해 흡수기로 흐름. 흡수기 외면에서 흘러내리는 흡수액에 의해 흡수된다. 증발기내는 6~7mmHg(0.01bar)의 진공도에서 3~5℃ 정도로 물 이 증발함. 따라서 관내의 냉수는 6~7℃를 형성할 수 있다.

 

o 증발기 압력은 정상 상태에서 0.01기압으로 되어 있어서 이 압력에 상당하는 포화온도 4~5℃에서 증발하기 때문에 6~7℃의 냉방용 냉수를 얻을 수 있다.

 

o 냉수는 12도로 들어와 7도로 냉각되어 나감. 온도 편차는 5℃ 정도임.

 

 

 

 

 

나. 흡수기

 

o 흡수기는 흡수관, 흡수액 산포장치 및 흡수액통으로 구성된다.

 

o 흡수관의 내부에는 냉각수가 흐르고, 외부에서 저온발생기 및 열교환기를 거친 농흡수액 이 산포 장치에 의하여 접촉 유하하기 때문에 증발기의 냉매 증기를 혼합하여 희흡수액 이 되고, 흡수액 하부의 흡수액통에 모아진다.

 

o 모아진 희흡수액은 흡수액 펌프에 의하여 열교환기, 고온재생기, 저온재생기로 보내진다.

 

o 흡수액의 리튬브로마이드 수용액은 농도가 높을수록, 또한 온도가 낮을수록 수증기의 분 압이 내려가므로 흡수액의 수증기 분압을 냉매의 수증기압 보다 낮게 해주면 냉매는 흡 수액에 흡수된다.

 

o 관속을 흐르는 냉각수는 흡수액에서 냉매증기를 흡수할 때 발생되는 응축열을 제거하 고 흡수액 온도를 낮추어 흡수 능력을 유지하도록 한다.

 

o 흡수액통의 액면은 부하 변동과 냉각수 온도에 의하여 증감한다.

 

o 증발기에서 수증기 냉매가 증발하게 되면 증발기 내부 압력이 높아지고, 그 압력에 상당하는 만큼 증발온도가 상승하여 필요로 하는 냉수 온도를 얻지 못하게 된다. 따라서 필 요로 하는 낮은 냉수온도를 얻기 위해서는 증발기 내부의 압력을 요구 냉수 온도보다 낮은 증발온도의 포화압력 이하로 유지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이 흡수기이다.

 

o 냉매(물)-흡수제(리튬브로마이드)의 경우 “흡수기에서의 리튬브로마이드의 결정화 방지” 를 위하여 냉각수 온도는 20℃ 이상, 흡수액의 온도는 최소 30℃ 이상 유지하여야 한다.

 

o 냉매(물) - 흡수제(리튬브로마이드)의 경우 흡수기에서는 전열관 위에 흡수용액을 산포하 여 전열관 외표면에서 얇은 막을 형성하여 이 용액에 의해 수증기인 냉매를 흡수하게 된다. 용액이 수증기를 흡수하면 열이 발생하는데 이 열은 냉각탑으로부터 전열관 내부 로 흐르는 냉각수에 의하여 제거된다. 전열관에 흡수용액을 분사하는 방식은 스프레이 노즐에 의한 분무 방식이나 트레이에 의한 적하 방식이 적용된다.

 

o 대개 흡수기와 증발기는 동일한 동체내에 있으며 그 경계선에 흡수용액이 냉매증기와 함께 흡수기로 넘어가 냉동기의 능력이 저하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강판 또는 스테 인레스 강판을 절곡한 엘리미네이터를 설치한다.

 

o 용액 이송장치는 저압의 흡수기로부터 상대적으로 고압인 재생기로 흡수용액을 보내기 위하여 흡수액 펌프가 적용된다.

 

o 적당한 온도와 농도를 가진 리튬브로마이드 수용액은 흡수기로 증발기 압력보다 약간 낮은 압력으로 유지 3mmHg(0.005bar), 즉 냉매증기는 증발기에서 흡수기로 유입

 

o 리튬브로마이드 수용액에 수증기는 용해되며 용해열이 발생됨. 이 용해열은 냉각수 냉각 탑에 의해 제거됨

 

o 냉각탑의 냉각 용량은 흡수기와 응축기의 냉각열량으로 산정된다.

 

 

 

 

 

다. 농용액 펌프

 

o 재생기를 거쳐 나온 리튜브로마이드(LiBr) 묽은 용액을 흡수기로 강제로 펌핑

 

o 흡수기 위치가 재생기 위치보다 상부에 위치할 경우 중력에 의하여 운반할 수 있으므로 희석용액 펌프의 사용이 필요 없다.

 

 

 

 

 

라. 고온발생기(고온 재생기)

 

o 냉온수기에서는 연소실, 연관을 흡수액이 담겨진 통 속에 넣은 구조로 되어있다.

 

o 흡수기에서의 열교환기를 거쳐 재생기 유입 흡수액은 저온, 고온 열교환기를 통하여 온 도가 상승되어 보내진다.

 

o 희 흡수액은 만액식 열교환기의 구조로 되어있는 연소가스에 의하여 노통 및 연관에서 열을 얻고, 가열 비등해서 냉매 증기를 발생시켜 흡수액에서 냉매를 증발시킨다.

 

o 고온 재생기에서 발생 냉매 증기는 증기관을 통해서 저온발생기 관내로 보내진다.

 

o 흡수액은 냉매 증기를 발생하고 농축되어 중간 농도의 흡수액이 되어 고온 열교환기를 거쳐 저온 발생기로 보내진다. 저온 발생기에서 냉매 증기 잠열을 방출하여 저온발생기 내 흡수액에서 냉매증기를 발생 후 희 흡수액은 저온 열교환기에서 농용액에 열량을 넘겨 준 후 흡수기로 유입된다.

 

 

 

 

마. 저온발생기 (저온재생기)

 

o 응축관과 차폐판으로 구성됨.

 

o 응축관 내에는 흡수기에서 유입된 냉각수가 흐른다.

 

o 저온 발생기로 흡수액에서 발생된 냉매증기는 엘리미네이터를 통해 응축관군으로 보내 져서 관내를 흐르는 냉각수에 의해 응축 액화되어 냉매수가 된다.

 

o 통 상부 압력은 냉각수에 의한 응축온도에 따라 결정되며 통상 0.1기압 정도가 유지됨

 

o 응축기에서 응축된 냉매는 저온 발생기관 내에서 응축된 냉매와 같이 되어 루프관의 액 기둥에 의해 압력이 강하되어 증발기로 보내지게 된다.

 

o 저온 발생기에서 유입된 냉매 증기를 냉각수로 응축시킴

 

 

 

 

 

사. 고온 및 저온 열교환기

 

o 고온발생기로 보내는 희흡수액은 온도가 높을수록 열효율이 향상되고, 연료 소비량도 적 어진다.

 

o 흡수기로 되돌려진 농흡수액은 온도가 낮을수록 흡수 능력이 증가한다. 따라서 양자를서로 열교환시킴으로서 열효율이 증가하고 능력이 향상된다.

 

o 희 흡수액을 저온과 고온 열교한기에 직렬로 통하게 하면 저온 열교환기에서는 농흡수 액으로부터, 고온 열교환기에서는 중간 농도 흡수액으로 부터 열을 취해 온도가 상승하 여 고온 발생기로 보내지고, 중간 농도의 농흡수액은 온도가 저하하여 저온 발생기와 흡 수기로 보내지게 된다.

 

 

A. 직렬식 2중 효용 방식

 

o 흡수기에서 나온 희용액이 용액펌프에 의해 저온열교환기와 고온열교환기를 거쳐 고온 재생기로 유입됨.

 

o 고온재생기에서 냉매를 발생시킨 후 응축기로 보내고, 중간용액은 고온열교환기에서 저 온의 희용액과 열교환 후 저온 재생기에서 다시 냉매를 발생시킨 후 농용액 상태가 되 어 저온 열교환기를 거쳐 흡수기로 되돌아오는 방식

 

 

 

 

 

 

B. 병렬식 2중 효용 방식

 

o 흡수기에서 냉매증기를 흡수하고 묽어진 희액(농도 59%, 온도 38℃)은 저온열교환기를 거치면서 고온재생기 및 저온재생기로부터 돌아오는 뜨거운 흡수액에 의해 가열되고 희 액의 50%는 저온재생기로 가고 나머지는 고온열교한기를 거쳐 고온재생기로 유입된다.

 

o 고온재생기에서는 온도 149도 부터 농축이 시작되어 온도 165도, 농도 64.5%에서 농축 이 종료된 후 고온열교환기를 거치면서 고온재생기로 오는 희용액을 가열하며 냉각된다.

 

o 저온재생기로 유입된 흡수액은 고온재생기로부터 오는 냉매증기(97℃)에 의해 가열 농축 되고(농도 62%) 고온재생기에서 온 농도 64.5%의 흡수액과 혼합되어 약 63.3%의 흡수 액이 된다.

 

o 이것은 저온열교환기를 거치면서 고온재생기와 저온재생기로 올라가는 흡수액을 가열하며 냉각되고 흡수기로 유입된다.

 

o 흡수기에서 노즐을 통해 스프레이 되면서 흡수액 중에 포함된 일부 냉매증기가 증발되 어 농도가 약간 짙어지지만 흡수기를 거치면서 증발기로부터 넘어온 냉매증기를 흡수하 면서 농도는 다시 묽어져 희액이 된다.

 

o 냉매는 고온재생기에서 증발된 냉매증기는 저온재생기로 유입되어 저온재생기에서 증발 열로 활용하고 최종 저온재생기에서 응축기로 넘어간다.

 

o 흡수기에서 나온 희용액이 용액펌프에 의해 저온열교환기를 거쳐 일부 희용액은 고온열 교환기를 통해 고온 재생기로, 또 다른 희용액의 나머지는 저온열교환기를 거쳐 직접 저 온재생기로 가서 냉매를 발생시킨 후 농용액(고온재생기)과 중간용액(저온재생기)이 되어 농용액은 고온열교환기를 통하고, 저온 재생기에서 중간용액은 직접 저온 열교환기로 와 서 희용액과 열교환 후 흡수기로 되돌아오는 방식으로 이 경우 결정 방지에 유리하다.

 

 

 

C. 고온열교환기

 

o 흡수기->고온재생기로 유입되는 희용액을 고온재생기-저온재생기로 유입되는 중간농도 용액의 에너지를 열교환에 의해 묽은 용액의 온도를 상승

 

o 고온재생기-저온재생기로 유입되는 묽은 용액은 아직 온도가 좋으므로 저온재생기의 재 생기 열원으로 활용한다. Ÿ 저온 열교환기 옆에 위치시킴

 

 

 

아. 추기장치

 

o 내부에서 발생되는 불응축가스나 공기 등을 배출하는 장치이다.

 

o 특히 리튬브로마이드+물 방식 시 증발기내에선 냉매인 물이 증발하기 위해서는 상당히낮은 압력을 유지하여야 하므로 내부로 공기 등의 유입 가능성이 가장 높은 위치이므로 증발기 포화액의 온도에 때한 포화압력을 유지하기 위하여 상시 추기장치가 요구된다.

 

o 추기펌프, 추기 세퍼레이터, 저장실 등으로 구성된다.

 

 

 

3) 이중효용 냉동기 성능(단효용 대비)

 

o 단일효용 흡수식 냉동기에서 처럼 발생기에서의 냉매열을 응축기에서 바로 버리던 것을 저온 발생기에서 냉매증기(수증기)의 발생에 한번 더 이용하므로 에너지 절약적이며, 흡 수기와 응축기의 냉각수용 냉각탑의 용량을 줄일 수 있다. ­

 

- 연료 소비량 65% (-> 발생기 열량) ­

- cooling tower 규모 75% ­

- COPc = 1~1.3 (50% 증가)

 

보일러세관, 노통연관보일러, 수관보일러, 관류보일러, 계속사용안전검사

 

EG-TIPS 에너지온실가스 종합정보 플랫폼

냉동(냉수) 시스템 냉동이란 어떤 물체나 공간의 열을 인위적으로 빼앗아 주위의 온도보다 낮은 온도로 만들거나 혹은 저온 상태를 유지하는 것. 이와 유사한 용어로 동결, 냉방, 냉장 등이 있으

tips.energy.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