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화 연소식 이중효용 흡수식냉온수기, 냉동(냉수) 시스템 요소기술
흡수식 시스템 주설비
o 흡수식 냉동기의 냉매와 흡수제를 기준으로 분류하면 현재 공조용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물-리튬브로마이드 수용액과 저온용 또는 소규모 고조용으로 일부 사용되고 있는 암모니아-물계로 나눌 수 있다.
o 또한 사이클의 종류에 따라 일중효용, 이중효용 및 흡수식 히트펌프와 삼중효용 및 자기 재생사이클 등으로 분류되며, 사용열원에 따라 온수식, 증기식 및 직화식 등으로 나눌 수 있다.
4. 직화 연소식 이중효용 흡수식냉온수기
1) 특징
o 냉방과 온수 생산이 가능토로 한 흡수식 냉온수기로, 이중효용 흡수식 냉동기의 고온 재 생기 내부에 버너를 설치하여 직접 가열하고, 주로 별도의 온수 열교환기를 설치하여 온 수생산이 가능하게 함.
o 난방사이클
- 고온재생기에서 버너에 의한 연료 가열로 물과 리튬브로마이드 농용액을 가열시키면, 분리된 냉매 수증기 발생 -> 수증기는 난방 전용 온수용 열교환기로 통과 -> 난방용 온수가열 후 물로 응축되어 고온재생기로 재순환 됨.
o 온수/냉수 동시 제조
- 기존 냉방에 온수용열교환기를 활용하여 난방 및 급탕용 온수를 생산한 대로 3가지 역 할을 수행함.
o 따라서, 냉동기 및 보일러 2대의 기능을 직화식 냉온수기 1대로 대체 가능함.
o 효율향상 대책으로 고온재생기의 연소효율 향상과 배기가스의 열회수 가능하도록 함.
2) 난방 이용 방법
가. 전용 온수 열교환기를 이용한 온수제조
o 전용 독립 설치된 온수열교환기에서의 온수를 제조하다.
o 고온재생기의 연결배관을 차단하고 고온재생기와 온수기만을 운전하며, 버너에 의해가열 된 흡수액에서 발생한 냉매 증기는 온수열교환기 튜브내를 흐르는 온수를 가열한 다음, 농축된 냉매액은 중력에 의해 고온재생기로 회수되고 농축된 흡수액을 희석시켜 사이클 을 반복한다.
o 희용액, 중간액, 저온재생기 측 단속밸브를 모두 닫고, 온수열교환기를 가열하면 난방용 혹은 급탕용 온수 생산이 가능
나. 증발기 이용한 온수제조
o 증발기에서 온수제조
o 고온재생기에서 발생된 냉매증기를 흡수액과 함께 흡수기로 보내고 이 냉매증기가 증발 기에서 응축시 튜브내를 흐르는 온수를 가열한다.
o 냉수와 온수가 같은 열교환기에서 제조되므로 외부배관을 교체할 필요가 없다.
다. 흡수기, 응축기를 이용한 온수제조
o 흡수기, 응축기에서 온수 제조
o 냉수제조에서 온수 제조 사이클로 전환, 흡수기와 응축기에서 냉각수 대신 온수 제조
o 냉수를 드레인시키고, 냉매펌프정지, 냉매드레인 밸브 개방 후 고온재생기를 가열한다.
o 고온재생기의 냉매증기는 저온재생기에서 응축하고 냉매증기를 발생한다.
o 이 냉매 증기는 응축기 내부의 온수를 만든다.
o 응축기에서 응축된 냉매액과 저온재생기에서 응축된 냉매는 U 자형관을 통해 증발기로 유입되고 드레인 밸브를 통하여 흡수기로 들어간다.
o 저온 재생기의 흡수액은 저온열교환기를 지나 흡수기에 들어가 흡수기의 전열관 내부를 흐르는 온수에 열을 주고 흡수액 펌프에 의해 고온 재생기로 보내어진다.
o 1종 흡수식 히트펌프를 의미.
o 이용 온도는 전용 온수열교환기 방식 대비 낮으나 이용 열량 증가
3) 용량제어 방법
가. 버어너 ON-OFF
o 소형 흡수식 냉온수기에서 적용
o ON-OFF 제어시 정지 후 보통 희석 운전을 하지 않음
나. 3위치 제어
o High-Low-Off의 3위치로서 연소량을 High와 Low의 두 단계로 조절할 수 있는 버너를 채택하는 방식
다. 버어너 연소량 비례제어
o 연료제어 밸브와 공기댐퍼는 링크기구에 의해 연결되고 캠기구가 부가되어 있어 부하에 따라 냉수 출구온도를 감지하여 연료량과 공기량의 비를 일정한 범위내에 유지하도록 조절함으로써 일정한 연료비에 의해 효율적으로 연소시킨다.
4) 결론
o 직화식 냉온수기는 온수 및 급탕용 열교환기 추가 설치로 1대의 흡수식 냉동기로 냉난 방과 급탕용 온수를 동시에 얻을 수 있게 하기 위해서 고안된 방식.
o 고온재생기를 버너로 직접가열하며, 별도의 온수열교환기를 설치한다.